SaaS, 실물 구독 서비스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뉴스레터
2022. 6. 23.
“구독 서비스는 만들 게 너무나 많고 복잡합니다.평균적으로 6~9개월 가량을 써야 하죠.”
- Lauren Reeder. 전 세콰이어 파트너, Segment PM
하나의 구독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선,
많은 것을 개발해야 합니다.
반복적으로 결제를 청구하는 모듈부터
구독 요금제 개발,
구독 옵션 변경 등 구독 관리 기능까지
다양한 것을 신경 써야 하죠.
그렇다면 이 많은 것들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구독 결제/커머스를 만드는 방법은
점점 진화해왔는데요.
쉽게 설명하기 위해
1-4세대로 구분 지어 보았습니다.
1세대는 개발자의 무대였습니다.모두 직접 개발해야 했는데요.수개월의 개발 기간과5천만 원 이상의 개발 비용은 큰 부담이었죠.
SaaS는 1억 이상의 비용이 들어가기도 합니다.아쉽게도 아직도 한국의 구독 서비스들은1세대 방식을 많이 따르고 있습니다.
2세대부턴 다양한 커머스 솔루션의 활용이 이어졌습니다.가장 먼저 워드프레스가 등장합니다.수많은 플러그인을 활용해다양한 비즈니스를 손쉽게 할 수 있었죠.
그러나…여기엔 복병이 있습니다.워드프레스 시스템을 잘 아는 개발자가 꼭 필요하며,잘 모른 채로 섣불리 도입 후 헤매는 사례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3세대는기존 커머스 솔루션이 구독 기능을 품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부족합니다.
단건 상품 위주로 판매하던커머스 솔루션의 한계 때문에
매달 같은 금액이 반복 결제되는단순한 구독 기능 외에추가가 쉽지 않습니다.
4세대부터는기존 솔루션과 구조적으로 완전히 달라지는급격한 변화⚡가 일어납니다.
커머스 솔루션처럼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고,다양한 기능을 품으면서도,API 기반으로 유연한 개발이 가능한오픈형 시스템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이는수개월의 구독 서비스 개발 기간을 단 하루로,수천만 원의 비용을 10분의 1 수준으로 줄여줍니다.
대표적인 4세대 구독 전문 솔루션으로Stripe를 꼽을 수 있습니다.
Zuora, Ayden, Chargebee 등 해외 솔루션과국내 솔루션 Steppay가 있습니다.
어떤 점이 차별적일까요?
1.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릭만으로 쉽게 만들 수 있는 것이가장 큰 특징입니다.
별도 개발 없이도단순 정기 결제뿐만 아니라,SaaS에 맞는 다양한 요금제 구현도 쉬워졌습니다.
슬랙, 노션 같은 ‘계정 수 기반 요금’AWS 같은 ‘사용량 기반 요금’을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개발해야만 했던반복 결제 스케쥴러도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2. 구독 서비스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첫 결제 할인부터 후불 결제, 구독 만기 설정 등
'구독에 꼭 필요한 옵션'으로
요금제를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결제 실패 시에도 고객이 떠나지 않도록
복구 CS를 자동화 한 ‘결제 복구 기능'과
결제수단, 구독 옵션 변경 등을
고객이 직접 할 수 있는 ‘구독 관리 기능’을 제공하여
구독 운영 CS를 줄여주고 자동화를 돕습니다.
3. 오픈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폐쇄적인 기존 서비스와 달리
모든 기능을 API로 제공하여
원하는대로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즈니스가 성장함에 따라
강력함을 발휘합니다.
비즈니스가 성장을 하게 되면
한계가 명확한 기성 커머스 솔루션에선
큰 비용을 들여
별도 시스템을 구축해야 했던 것과 달리,
약간의 투여만으로
API를 통해 필요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차별점 세 가지만 살펴보더라도
기존의 커머스 솔루션과는
결이 달라진 것이 확연하게 보입니다.
앞으로는
커머스와 결제 구조가
완전히 달라질 것입니다.
쉬우면서도
자유롭고 유연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을 것입니다.
기성 솔루션도
이를 위한 경쟁을 점점 피할 수 없게 될 것이고요.
한편으론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 솔루션들이
앞으로 얼마나 더 발전해나갈지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P.S
구독 서비스에 관심 있으신 분들을 위해
3개월 무료 이용권을 제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