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보다 저조한 실적의 '테슬라 FSD구독 서비스', 반전을 만들 수 있을까?

구독결제 인사이트

2024. 6. 21.

테슬라, FSD 구독 서비스로 전환!


테슬라가 FDS를 구독 서비스로 전환했습니다.

FSD는 'Full Self-Driving'의 약자로 운전자의 개입 없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전할 수 있는 완전 자율주행 기능을 말합니다. 그리고 이 분야에서 테슬라는 독보적 지위를 가지고 있는데요. 일단 이 기능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FSD는 오토파일럿 3세대 기능으로 현재까지 나온 최고의 자율주행 기능입니다.

'옛날엔 차를 직접 운전해서 다녔대! 와하하하' (출처: motion elements)


1세대는 오토파일럿으로, 지정된 속도로 주행하며 앞차와의 간격에 맞춰 속도를 늘리고 줄이는 '크루즈 컨트롤', 차로 유지를 하는 '오토스티어' 기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인간이 계속 기능을 감시해야 하기 때문에 'Auto'가 붙어있긴 하지만 자율 주행은 아닌 셈이죠. 이 기능은 테슬라 구매 시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2세대는 'Enhanced Autopilot'으로 향상된 오토파일럿이라고 부릅니다. 자동 차로 변경, 고속도로 자율 주행, 자동 주차, 차량 호출이 가능하며 이 기능은 국내 기준 452만 원을 추가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도로에서 보는 테슬라가 현재 이 단계입니다.

​3세대가 바로 FSD(Full Self Driving)입니다. 신호등 및 정지 표시판을 인식하고 변화를 감지해 자율주행할 수 있고 시내를 오토파일럿 주행으로 다닐 수 있습니다. 또 무인 자동 주차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이 기능은 현재 국내에선 사용이 불가능하고 미국에선 12,000불에 구매하여 이용할 수 있었는데 올해 3월부터 이 기능을 '구독 서비스'로 전환했습니다.



FSD를 구독 서비스로 전환한 테슬라, 성적은?


테슬라는 지난 3월, 구독 서비스로 전환한 후 한 달 무료 체험을 진행했습니다.

최근 테슬라 주식이 30%나 빠지고 계속 횡보를 걷고 있었기 때문에 FSD의 구독 전환의 결과를 기대하는 투자자들이 많았는데요. 일단 3월 무료 체험의 결과는 '아쉬움에 가깝다' 정도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테슬라가 공식적으로 발표한 결과는 아니고 더 퓨처 펀드 매니징 파트너인 게리 블랙이 FSD 30일 무료 체험을 이용한 테슬라 차주들의 구독 서비스 전환율이 2%에 불과하다는 내용을 X에 게시했는데요. 표본을 어디서 추출했는지 알 수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완전히 신뢰하긴 어렵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낮은 전환율은 아쉬울 수밖에 없습니다.


낮은 전환율에 대해선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소비자의 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믿음 안 가는 FSD에 1,700만 원을 내라고? 그냥 운전하지 뭐"


사실 운전은 이미 인간이 충분히 수행 가능한 영역이기 때문에, 그걸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합리적인 비용이거나 압도적인 기능으로 완전 편익을 누리지 못한다면 돈을 낼 바에 '직접 하고 만다'로 귀결되기 쉬운 영역이니까요.

​테슬라도 FSD 구독 서비스 50% 할인, 한 달 무료 체험을 통해 가격을 컨트롤해 봤지만 긍정적인 반응을 얻지 못하자 올 연말 4세대 FSD를 출시하겠다는 것도 결국 '기능'을 올려 결제를 만들어내고자 함이 아닐까?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 들려온 희소식?


이 와중에 테슬라가 중국에서 FSD 승인을 따냈습니다.

지난 5월 중국에서 생산된 테슬라 모델 3, 모델 Y가 '자동차 데이터 처리 4항 안전 요구 검사'를 통과하며 이제 상하이, 항저우에서 FSD를 시험해 볼 수 있게 됐는데요. 이전엔 규제 때문에 공공기관, 공항, 고속도로만 테스트가 가능했는데 이제 다른 곳에서도 자율 주행이 가능해졌습니다.

​투자자들의 긍정적인 기대와 달리 업계 전문가들은


'진정한 자율 주행이 가능한 테슬라 FSD는 최소 5~10년 정도 더 걸릴 것'
'잘못하면 거리를 더 위험하게 만들 수 있는 기만적이고 무책임한 마케팅이다'
'여전히 운전자의 지속적인 감시가 매우 필요한 제한적 기능'

이와 같이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실제로 독일 법원은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광고가 허위라고 판결한 사례가 있고 국내에서도 공정위가 해당 광고가 허위, 과장 광고에 해당하는지 검토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과연 중국에서의 FSD 결과, 올 연말 4세대 오토파일럿 기능을 통해 반전을 만들어낼 수 있을지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

한 번의 STEP으로
BIG WAVE를 즐겨보세요

한 번의 STEP으로
BIG WAVE를 즐겨보세요

한 번의 STEP으로
BIG WAVE를 즐겨보세요

(주)스텝페이 | 사업자등록번호: 508-87-01464 | 통신판매번호 2021-서울구로-0459 | 대표자: 김단아 | 주소: 서울시 영등포구 은행로11, 2층 | 대표전화: 1666-2837

(주)스텝페이 | 사업자등록번호: 508-87-01464 | 통신판매번호 2021-서울구로-0459 | 대표자: 김단아 | 주소: 서울시 영등포구 은행로11, 2층 | 대표전화: 1666-2837

(주)스텝페이 | 사업자등록번호: 508-87-01464 | 통신판매번호 2021-서울구로-0459 | 대표자: 김단아 | 주소: 서울시 영등포구 은행로11, 2층 | 대표전화: 1666-28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