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의 재정 상태를 분석하고 싶다면? NRR을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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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4. 9.
"내 SaaS 비즈니스는 지금 재정적으로 어떤 상태인가?"
NRR(Net Revenue Retention): 순수익 유지
NRR은 특정 기간 동안 기존 고객에게 발생한 반복 수익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추가 구매, 업셀링, 크로스셀링을 통해 증가한 매출과 이 과정에서 이탈한 매출 감소를 고려하여 측정되는 NRR은 구독 기반 비즈니스에서 매우 중요한데요. 그 이유는 다른 비즈니스보다 이탈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즉, 높은 NRR은 기업이 기존 고객을 유지하고 확장하는 데 성공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며, 이는 회원 기반 비즈니스의 안정성과 성장을 지원합니다.
NRR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MRR(시작 기간 기준) + 증가 MRR - 이탈로 인한 MRR/ 기존 고객의 연간 재발생 수익 * 100 = NRR'
예를 들어, 한 해 동안 기존 고객이 평균 $100의 재발생 수익을 발생시켰고, 기존 고객 대상을 대상으로 업셀링을 통해 $300의 수익을 확보했다면 MRR+증가MRR=$400입니다. 이 과정에서 이탈로 인해 $40의 매출이 감소했다면 NRR은 (400-40)/100 = 3.6이며, NRR은 일반적으로 비교를 위해 백분율로 표시하기 때문에 100을 곱하면 360%가 됩니다.
재정적으로 건전한 SaaS 회사는 100%를 초과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NRR을 통해 재정 건전성과 회사 전망을 알 수 있으며 기존 고객과 얼마나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지, 시장에서 다른 경쟁자보다 우위에 서있다는 것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NRR은 MRR(월간 재발생 수익), ARR(연간 재발생 수익) 지표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ARR, MRR보다 상위 지표에 가까운데요. 그 이유는 ARR(연간 재발생 수익)은 = MRR x 12로 변동을 배제하지만 NRR은 미래 수익 변동의 영향을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NRR도 MRR을 베이스로 하는 구조기 때문에 위 세 개의 지표를 함께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