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 결제로 여행의 '새로운 재미'를 경험할 수 있다?!
구독결제 인사이트
2024. 2. 16.
최근 주변에 해외여행을 다녀오는 사람이 부쩍 늘었습니다.
체감뿐만 아니라 실제로도 늘었는데, 한국관광데이터랩에 따르면 2022년 국민해외관광객수는 2022년 6,554,031명에서 1년 만에 22,715,841명으로 3.4배 증가했습니다. 2022년 5월 엔데믹 선언 후 10월부터 증가하기 시작하여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데, 코로나19 기간 억눌려있던 여행 본능이 23년에 폭발한 게 아닐까 싶습니다.
코로나19의 봉인이 풀렸다.
익숙한 공간을 벗어나 낯선 공간을 탐험하는 것, 언제나 즐거운 일인데요. 현실은 녹록지 않죠. 리프레시 휴가라도 나와야 좀 멀리 갈 수 있지 정해진 연차 만으론 일본, 동남아 정도가 한계에 가깝고 출퇴근 요일, 시간이 오락가락한 직군에겐 그마저도 부러운 소리일 뿐이죠. 이렇게 여러 현실적인 이유로 여행을 자주 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여행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도와주는 구독 결제 서비스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NOVICA는 1999년 설립된 커머스로 창작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형태로 전 세계 고객들에게 판매하는 회사로, 단순 수공예품이 아니라 각 나라의 전통 장인들이 만든 작품을 판매하 수제 보석부터 의류, 장식품 등 취향에 맞게 장인이 만든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매년 3만 개의 수공예품을 유저에게 연결시켜 주고 있다고 하네요.
2019년, 노비카(NOVICA)는 고객이 다양한 국가의 수공예품을 통해 고객이 집에서도 여행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Undiscovered artisan box’를 출시했습니다. 각 나라의 수공예 장인들이 만든 제품을 큐레이션 하여 제공하는 제품이며 ‘구독 결제’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나라의 전통 수공예품을 집에서 체험할 수 있는 ‘Undiscovered box’ (출처: NOVICA)
박스는 금액에 따라 총 4개로 나뉘며 금액에 따라 다른 수공예품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어디든 비쌀수록 퀄리티가 높아지는 법이니까요. 수공예품은 ‘공정무역’을 통해 제작된 제품이며 이 부분은 NOVICA가 창업 당시부터 지금까지 지켜오고 있는 원칙이라고 합니다. 매년 3만여 개의 수공예품을 확보할 수 있는 비결은 이 원칙이지 않을까 싶네요.
금액대에 맞춰 즐길 수 있는 Undiscovered box (출처: Novica 공식 홈페이지)
구독 박스를 선택하면 본인의 취향대로 제품을 담을 것인지 NOVICA가 큐레이션 한 서프라이즈 제품을 받을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커스터마이징 선택 시 5개의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글을 위해 직접 제품을 골라봤는데 이번 시즈널 제품은 중앙아시아 수공예품인 듯하네요.
직접 담아본 5가지 제품. 생각보다 이쁜 게 많다.
배송은 언급했던 대로 3개월 단위로 진행되며 15일부터 말일 사이에 진행됩니다. 미국 전역이 배송 가능 지역이며 미국뿐만 아니라 25개국까지 배송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포함되어 있네요! 다만 미국 외 지역은 관세, 세금, 수입 수수료에 대한 책임을 별도로 져야 한다고 고민하고 계신 분들은 참고하면 좋을 듯합니다.
노비카(NOVICA)의 창업자 로베르토 밀크는 2015년 CNN에서 선정한 ‘여행 방식을 바꾸는 11명의 사람들'에 선정되기도 했었는데요. 이번 Undiscovered box 구독을 통해 고객에게 더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독 상품을 통해 집에서 느끼는 여행의 재미를 경험해 보는 건 어떨까요?
뮷즈의 박물관 굿즈. 좌상단 조선왕실 와인마개를 하나 질렀다. (출처: 뮷즈 공식 홈페이지)
최근 국내에도 국립박물관 문화재를 누구나 일상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하자는 비전 아래 박물관 상품 사업이 기지개를 켜고 있습니다. ‘뮷즈(MU:DS)’라는 사이트에서 다양한 박물관 굿즈들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이를 구독 상품화하고 큐레이터의 큐레이션을 통해 제공한다면 집에서 ‘과거로의 재밌는 여행'도 떠나볼 수 있지 않을까요?